뎁스맵을 이용해 3d 공간 효과 내기

생성한 배경화면을 이용해, 뎁스맵을 만들고 이를 3D 공간처럼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메뉴 설명

배경 불러오기

3D 공간 효과를 적용할 배경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갤러리에서 선택하거나 혹은 외부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1) 미리보기 창

현재 선택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기능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배경이미지를 고르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SideScroll 프리셋이나 Isometric 프리셋에서 잘 나온 이미지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뎁스맵으로 변환하는 작업이 완료되면 뎁스맵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2) 깊이 선택

공간의 깊이를 어느 정도로 할 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hallow: 고저차를 얕게하여 뎁스맵을 생성합니다.
  • Standard: 고저차를 적당히하여 뎁스맵을 만듭니다.
  • Deep: 고저차를 크게 하여 뎁스맵을 만듭니다.

또는 하단의 슬라이드바를 이용하여 직접 고저차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적당한 값을 주어 시도해보면서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도록 합니다.

(3) 뎁스맵 변환

Convert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뎁스맵으로 변환됩니다.
변환된 뎁스맵은 미리보기 창에 보이므로,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깊이값을 조정하여 다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Generate 3D Mesh Again: 다시 한번 뎁스맵을 생성합니다.
  • Import to Scene: 유니티 Scene 화면으로 뎁스맵을 보냅니다. 이 때, 초기에 선택한 배경화면이 텍스쳐로 사용됩니다.
  • Downloads As .obj: obj 확장자 형태로 데이터를 다운로드받습니다.

2. 결과물

유니티 Scene에 오브젝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후 화면 밝기를 조정하고 광원효과를 추가하여 분위기있는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